개인 파일 서버를 이용하기 위해서 저렴한 큐비보드(http://www.cubieboard.org/)를 샀다. SATA 인터페이스, HDMI, USB 등 집에서 파일 서버로 이용하기 딱 좋은 보드라 판단했다.

TV로 동영상 재생은 옵션이고 주로 파일 서버로 이용할 생각이었다. 한데 큐비보드에 삼바 설치하고 FTP 설치 했더니, TV로 영화보기가 욕심이 났다. HDMI로 TV랑 연결 해주면 편하긴 한데, 리모콘을 지원하긴 하지만 리모콘을 안샀고 TV리모콘이랑 큐비보드 리모콘 두개를 같이 조작하자니 편의성도 없는 것 같았다. 그래서 포기 하려고 한 순간, LGTV가 DLNA를 지원한다고 한다.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조로서 DLNA인증을 통한 제품간에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조사와 제품 종류에 관계 없이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음악/사진/동영상)을 공유하고 재생 할 수 있도록 규약을 정의하는 단체.

다시 무슨 말이냐면, 네트워크로 동영상 및 음악, 사진을 일정한 프로토콜을 통해서 재생 할 수 있는 통신 규약을 제공한다는 말 인것 같다. 어떻게?? 라는 의문이 들었다. ㅎ 이래저래 사용 인터페이스를 보니 단순히 DLNA서버에 LGTV가 접속해서 파일 목록을 표시해 주고 선택한 파일을 동영상 일경우 그냥 TV에 있는 동영상 재생기로 재생하는 기능이었다. 네트워크 파일 재생하는 정도??? 라 이해 했다. 와!~~ 내 사용 목적에 딱 들어 맞는 기능이다. HDMI 케이블 연결 할 필요 없이 서버랑 같은 네트워크에 물려 있으면 된다. 호 .. 이게 아이폰, 아이패드등 스마트 기기랑도 연결이 된다고 한다(뭐…난 TV로만 볼꺼니… 이런건 그냥 옵션…). 그럼 큐비보드(리눅스 기반)에 실행될 서버만 찾으면 된다.. 하지만 이게 쉽지 않았다…

이래저래 검색한 결과 miniDLNA

SRT 자막만 지원한다고 하는데 자막까지 지원하는게 어디냐… SRT는 차후 SMI에서 SRT로 변환하는 스크립트로 해결 될터이니..

설치하고 동영상 파일 옮겨 놓고…

실행!!!

TV에 외부 입력장치에 DLNA서버가 떴다. 아~~~ 이렇게 편하다니,…

동영상 파일 선택후 재생..



아~주 만족 스럽다..!!!

파일서버 기능과 동영상 서버 기능 이 되는 큐비 보드 만족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