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OAuth 2.0을 지원하면서(?) 기존에 windows live writer가 사용이 불가능 해졌다.

뭐 일 때문에 바빠서 블로그에 글을 안쓰고 있었지만 막상 기존 metablog api 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할 수 없다고 하니 좀 아쉬워 졌다. 뭔가 뺏긴듯한 느낌이라고 할까?? (웹 에디터 사용에 대한 반감일수도 ~ ^^)

그래서 Windows live writer를 사용할 만한 블로그를 찾아봤는데, 딱히 갈만한 곳이 없고 옮기는 작업도 귀찮다. (그렇다고 정형화 된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로 가기는 그렇잖아~)

고민만 하다가 일 때문에 또 잊고 지내다가 도메인 만료 되었다는 문자 메시지에 도메인 연장하면서 티스토리를 들렸다. 시간이 한참 지난터라 티스토리에 포스팅 할 수 있는 있는 프로그램 생길 것 같아서 검색해 봤더니 여전히 없었다. (아~ 검색해 보니 하나 정도 검색된다)

뭐, 목 마름 사람이 우물 판다고~

때마침 , Windows live writer 소스도 Open live writer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다고 하니 티스토리 지원하게끔 해야지~ 라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


Open Live Writer 소스 분석

GitHub에서 Open live writer 소스 받고 , 분석해 보니 워낙 많은 블로그를 지원하게끔 만든터라 티스토리 지원도 쉬웠다. 그냥 클래스 상속 받아서 각 API에 맞는 기능만 구현해주면 된다. 뭐 그 과정중에서 티스토리 로그인 이라던지 이런 문제가 있었지만, 미숙한 내 잘못과 절차 상 문제가 있었다.


TISTORY OAUTH 2.0

티스토리 OAUTH API를 하다가 OAUTH 기술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었는데, 티스토리는 많이 생략? 된듯 한 API로 지원한다. (물론 , 내가 스터디 한 내용이 워낙 기능 위주로 흝고 넘어가서 그렇게 생각 할 수도 있다)


짠~~ 대충 컴파일 해서 돌려 보니 기본 동작은 된다. 

image

Open Live Writer 한글화

막상 기능 추가 하고 보니 , 영어로 나오니 한글화가 아쉬워 졌다. 그래서 또 부랴부랴 한글화 지원하려고 Open Live Writer 소스 보니 한글로 번역된 문서가 있네? 그런데 확장자가 lcl 이다. (이거 뭔 확장자야?) 그래서 lcl 에서 검색해 봤더니 Microsoft Localization tool 에서 생성한 파일이란다. 이 Tool을 사용하면 언어 리소스 파일이 생성되는 것 같아 어둠의 경로로 다운 받아서 lcl 파일을 읽어 봤지만, 안 읽어 진다.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졌다. 그래서 한글 리소스 추가 하고 일일이 문자열을 노가다로 손수 변경했다. 이 작업을 하면서 내가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더라. 오래 걸렸다. ㅠㅠ  (누가 lcl 파일 적용 관련해서 알려 줬으면 좋겠다 ㅠㅠ)


Open Live Writer 배포

Open Live Writer 티스토리 지원한다고 포스팅을 하니 개인적으로 배포좀 해달라고 메일이 왔다. 뭐 딱히 사람들이 쓸 것 같진 않았는데 , 나처럼 기존 Windows Live Writer로 쓰는 사람이 있나 보다. 혼자만 쓰려고 했는데 배포좀 해달라 하니….흠

Open live writer에 컴파일 하면 바로 압축되어서 배포 되도록 되어 있는 것 같아서 배포 작업을 시작했다. 그런데 NuGet을 이용하여 Packing 하고 squirrel을 이용하여 자체 실행 배포 프로그램을 만드는것 같은데 잘 안 된다. 그래서 squirrel에 대해서 분석하고 NuGet 사용법도 배우고 했지만 쉬운 문제가 아니다…(뭐 더이상 시간 뺏기기 싫은 것도 있었고…)

그냥 압축 파일로 배포!!.

+ Recent posts